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코너

미국주식 S&P500 및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하기

by @미국주식 2022. 2. 13.

오늘은 지수 추종 ETF에 대해서 간략히 포스팅을 해볼 까 합니다.

* 주린이 분들 아니시면 너무 쉬운 내용이므로 그냥 안 보셔도 됩니다.


저는 포스팅할 소재를 정해놓고 하기보다는. 직관적으로 누군가 모르는 게 있다고 생각되면 포스팅을 하는 편입니다.

오늘은, 사실 미국 주식하는 분들은 모두 다 아시는 S&P500과 나스닥 100에 대한 ETF에 대해서 요약을 해보려 합니다.

저도 지수를 추종하는 투자자이기에, 아무렇지도 않게 무의식 중에 모두들 알고 있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에 잡혀 있었는데 지인하고 이야기해보니 전혀 모르는 경우가 오히려 더 많았습니다.

막연하게 주식에 관심이 있다 하는 분들은 거의 개별종목에 대해서만 생각을 하고, 그런 투자 수단이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미국 지수 추종 ETF를 간단하게 한 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한국 증시에 상장된 미국 지수 추종 ETF 상품도 있지만, 여기서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종목을 직접 투자하는 것을 대상으로 합니다.

1. S&P500 지수란?

S&P500은 지난번에 포스팅을 한번 했어요. 그래서 제외를 하겠습니다.

2022.01.24 - [미국 주식투자] - S&P500 지수가 무엇인가요?

S&P500 지수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21.12월 말부터 시작된 폭락으로 투자자 여러분들 쉽지 않은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으실 것 같네요. 그래도 우상향 하는 종목은 반드시 올라갑니다. 우상향이라는 말 자체가, 전고점

yesman2.tistory.com

2. NASDAQ100 지수란?

미국에 상장된 주식은 주식은 통상 세 가지 거래소에서 거래가 됩니다.
NYSE(뉴욕 증권거래소), NASDAQ(나스닥), AMEX(아멕스)입니다.
이 중 나스닥에 설명을 드리면, 나스닥은 한국의 코스닥과 거의 비슷하게 첨단 기술주 중심으로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한국의 코스닥이라는 이름의 유래가 미국의 나스닥에서 떠온 것이라고 보면 되지요.
나스닥을 대표하는 지수는 딱 2가지로 이야기하는 게 적당할 것 같네요. 물론 주요 섹터별로도 있습니다만, 순수하게 나스닥을 대표하는 지수의 개념으로서는 나스닥 지수와 나스닥 100 지수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나스닥 지수는 말 그대로 나스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을 대상으로 해서 산출된 지수이나, 나스닥 100은 상위 100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된 지수입니다. 상위 100 종목은 나스닥 시장에서 차지하는 가중치가 거의 대 부분이기에 나스닥 지수와 나스닥 100 지수의 움직임은 대동소이합니다.
이 중에서 나스닥 100 지수를 일단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술주 중심의 상대적으로 고 PER 기술주들 이기에, S&P500보다 변동폭이 크며 금리 상승기에 취약해질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3. 지수에 투자하는 방법.

지수에 투자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생각해서 뮤추얼펀드나 ETF를 사들이면 되는데요, 요즘은 ETF라고 저비용으로 상장된 펀드가 있기에 대다수의 개인 투자자는 ETF로 투자를 하면 됩니다.

○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종목(티 커 명)

- State Street의 SPY
- Vanguard의 VOO
- Blackrock의 IVV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종목(티 커 명)

- Invesco의 QQQ

2022.01.26 - [미국 주식투자] - 티 커 명이란? (Ticker)

티커명이란? (Ticker)

안녕하세요? 괜찮다고 생각하는 ETF를 선별해서 공유를 해보고자 하는데, 그 전에 몇가지 필요한 정보를 안내해봅니다. 1. 티커명(Ticker)이란? 주식에 부여되는 특정 코드입니다. 한국인 개개인 주

yesman2.tistory.com

4. ETF 비교.


S&P500, 나스닥 100이 지수 투자의 대장정 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우존스 지수도 있지만, 지수 특성상 시장을 대표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미국 지수에 투자한다면 S&P500과 나스닥 100만 기억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 QQQ가 추종하는 것은 그냥 나스닥이 아닙니다. 나스닥 100입니다.

○ 지수 추종 ETF 개요

미국의 증시를 대표하는 지수인 S&P500과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 지수 추종 ETF 운용실적

** 1년 이상은 연평균 수익률을 의미하며, '22.2.9일 기준의 실적입니다.

지수추종을 ETF는 최근 10년 S&P500 추종ETF의 경우 약 15%, 나스닥100 추종ETF는 약 20%의 연평균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지수 추종 레버리지 ETF 정리

S&P500과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지수 추종 레버리지 ETF는 아래와 같으며, 기초가 되는 지수를 "Daily 기준"으로 x 2배, x 3배 추종합니다. Daily 추종이기에, 상승장에서는 엄청난 양의 복리를 하락장에서는 그와 반대로 엄청난 음의 복리를 보여줍니다. 요즘처럼 변동이 심하거나, 하락폭이 큰 장세에서는 투자자로 하여금 패닉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매우 큰 변동폭을 지닙니다.
기본적으로는 지수 추종 레버리지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그 변동성을 결코 버텨내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시장수익률 이상의 투기적인 목적으로 압도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서 투자를 하겠다고 한다면, 각 레버리지 ETF의 최대 MDD가 얼마인지를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적절한 포트 구성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MDD는 Maximum Draw Down의 약자로 특정 기간 고점 대비 최대 하락폭을 의미합니다.
레버리지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므로 간단한 정보만 제공하고 수익률 등 상세 내용은 별도 포스팅하지 않고자 합니다.

미국 S&P500,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대표적인 레버리지 ETF 상품의 티커 요약

6. 지수의 하락에 베팅하는 ETF

지수의 하락에 배팅하는 ETF도 물론 있습니다. 레버리지 상품도 있고요. 그러나 지수의 하락에 배팅하는 것은 한번 물리면 손절 아니면 헤어 나올 수 없는 정도이기에, 저 같은 경우에는 운영을 하지 않습니다. 이 내용도 포스팅에서 제외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