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코너

FOMC가 무엇인가요?

by @미국주식 2022. 2. 12.

 

 

연준은 알겠는데 FOMC는 또 무엇인가요?

 

연준을 설명하면 보통 되돌아오는 질문입니다. 

 

FED는 어제 포스팅을 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2022.02.11 - [주린이 코너/주식 용어 공부] - FED(연방준비제도)란 무엇인가요?

 

FOMC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약자입니다.

 

FOMC는 연준이사회 및 지연연방은행 총재를 포함한 12인으로 구성된 미국 금융정책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입니다.

 

미국의 금융 정책을 결정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기관으로, 시장 활동을 감독하고 국가 통화정책을 최종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 되겠네요.

 

FOMC는 일종의 회의체와 비슷하여, 연준 위원 7명, 뉴욕 연방은행 총재 1명을 포함한 연방은행 총재 총 5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측 12인의 메시지와 의견이 존재하게 되고, 이 논의 결과가 시장에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FOMC 정기회가 보통 2일에 걸쳐서 진행되면, 그게 끝나고 나면 의장이 결과에 대해 브리핑을 합니다. 

 

이 결과가 증시에 좋은 방향이면 증시는 급등을 하게 되고 그렇지 않으면 급락을 하게 되겠지요. 

 

아울러 해당 정기회의 의사록은 약 3주 후에 시장이 공개가 되는데요, 이 때는 여기에 적혀 있는 뉘앙스 하나하나, 그리고 각 구성원의 의견, 그리고 의견의 미묘한 변화 등이 모두 남아있게 됩니다.

 

이때 시장은 또 한 번 출렁입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강력한 메시지가 있으면 암울한 미래 전망으로 폭락이 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FOMC는 일반적으로 연 8회의 정기 회의를 개최합니다.

 

'2022년 FOMC 개최 일정

  - 1월 25~16일

  - 3월 15~16일

  - 5월 3~4일

  - 6월 14~15일

  - 7월 26~27일

  - 9월 20~21일

  - 11월 1~2일

  - 12월 13~14일

 

* 회의가 종료되면 최종 개최일인 둘째 날에 성명(Statement)이 발표됩니다. (아래에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트 참고 바래요)

 

*참고로 '20.3월 코로나 사태와 같이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개최되기도 합니다.

  이런 비정기 회의가 긴급으로 열릴 때는 주식 투자자들은 매우 중요하게 해당 정보를 캐치해야 합니다.

 

 

1월은 이미 실시되었고, 투자자들의 시선은 3월 15~16일을 향하고 있습니다.

 

2022.01.27 - [FOMC] - '22.1월 FOMC Statement (기자회견시 발표문)

 

'22.1월 FOMC Statement (기자회견시 발표문)

FOMC Statement - Press Conference 미국 현지 시간 '22.1.26 오후 FED 파월 의장의 정기미팅후 기자회견이 있었네요. 금년 첫 미팅 결과입니다. 폭락장에 투자자들 모두 여기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었을 거라

yesman2.tistory.com

 

 

3월에 예상되는 발표는 테이퍼링을 종료한다는 발표, 금리 인상을 실시, 그리고 대차대조표 축소에 대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네요. 

 

테이퍼링이 종료되는 것은 이미 시장에 기정사실화 되어서 시그널이 들어와 있는 것인데, 문제는 금리인상과 대차대조표 축소의 그 속도와 정도에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는 데 있습니다.

 

금리 인상의 경우는 0.25% 상승이 높아 보였는데, 어제  소비자 물가지수 발표를 보면 0.5% 할 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다시 생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차대조표 축소는 양적 완화의 정반대 방향인 양적 긴축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투자자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그것입니다. 

 

연준의 언급이 있었던 만큼, 이게 진행은 될 거라고 보입니다만 어느 정도로 이루어질지, 어느 시점에 시작이 될 지에 따라서 시장은  또 한 번 요동이 치겠습니다. 

 

 

고공 행진하는 소비자물가지수와 안정화되고 있는 실업자 수를 봐가면서 3월까지 피 말리는 기다림이 진행되는 이유입니다.

 

 

 

이런 상황은, 지속 매수하기가 좋은 상황입니다.

 

제 생각은요, 주저리주저리 공포스러운 이야기를 썼습니다만, 주가가 낮게 내리고 있으면, 그 시간 동안 동일한 자금으로 더 많은 주식을 사들일 수 있기에 좋은 거라 생각합니다. 

 

그 사이에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지속적으로 급여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종목을 가지고 있다면, 계속 시장에 자금을 투입하면 될 것 같아요. 

 

수백 년 뒤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미국은 망하지 않을 것 같네요.

 

그렇다면 현대에서는 우상향이라 생각하고 주가가 내려가면 매수 포지션을 더욱 강하게 가져가는 게 현명하다고 생각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