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투자

공포 탐욕 지수 정상화 되었습니다.

by @미국주식 2022. 3. 1.

시스템적으로 값이 이상해서 한동안 보지 않았었는데 참고하기 좋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장기 투자자이므로 빨간색으로 가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공포탐욕지수 출처 CNN.com

현재 공포 수준은 24 정도로 심한 공포 수준입니다.

그냥 요즘은 변동성이 심해서 가끔 생각나면 삽니다. 누군가는 공포스러운 것 같습니다. 24이면 굉장히 낮은 수준에 속하긴 합니다. 충분히 매수 했는데 바닥 찍고 얼른 올라가주면 좋겠네요

ㅇ 정크본드 수요

정크본 수요

투자 등급의 채권과 정크본드(하이일드 채권) 신용 스프레드를 기준으로 산출합니다. Chart상 중간에 푹 꺼진 부분은 글쎄요 12월 말부터 데이터가 좀 이상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저도 보지 않았었습니다. 연속성이 없는 걸 보면 Noise 같아 보입니다. 최근에 하이일드 채권의 금리가 좀 올라가는 듯한 인상을 보이긴 했습니다만 아직 아주 심각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판단합니다.

ㅇ 안전자산(채권) 수요

안전자산 수요


주식 수익률과 채권수익률의 차이를 의미합니다만, 위로 갈수록 주식으로 유동성이 몰리는 것이고 아래로 갈수록 채권으로 유동성이 몰리는 것입니다. 1월, 2월 Dip을 지나면서 주식 매수세가 들어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ㅇ 풋/콜옵션 비율

콜옵션의 거래량과 풋옵션의 거래량을 비교하는 풋/콜 비율을 기준으로 산출합니다, 중간에 푹 꺼진 부분은 상기에도 언급하였습니다만 데이터가 이상하던 시기입니다. 무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ㅇ 마켓의 변동성

VIX지수가 상당히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30.15 수준이네요. 개인적으로는 19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평화로운 수준으로 생각합니다.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ㅇ 주가의 강도

주가의 강세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52주째 최고점과 최저점을 기록한 종목의 수를 기준으로 산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신고 점보다 신저점을 기록하는 종목이 많아지고 있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수 내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시대를 이끄는 우량주가 52주 신저점을 기록하는 일은 거의 없다 보면 됩니다.

ㅇ 마켓의 모멘텀



S&P500 지수가 최근 125일 이동평균선에서 얼마나 이격 되어있느냐로 판단을 합니다. 125일선은 제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선이며, 작년에도 125일선을 기준으로 상승을 이어왔습니다. 긴축 우려로 1월 들어서 갑자기 무너졌습니다만, 이 정도 수준에서 반발 매수세가 강하게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생각해 봅니다.





2022.01.20 - [미국 주식투자] - 공포 탐욕 지수

공포탐욕지수

공포 탐욕 지수 안녕하세요. 11월 전고점 이후 야금야금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다가 12월 말부터 하락폭이 거세네요. 이럴 때는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 마음이 편치 않죠. 연준의 긴축 시그널이 시

yesman2.tistory.com




제가 생각하는 패턴을 드릴게요. 공포/탐욕 지수와 반대여야만 합니다. 저라면 공포에서 사 들이겠습니다.
물론 이게 딱 숫자에 맞춰서 매수매도를 판단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공포탐욕지수를 참고로 투자를 한다면 이렇게 행동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일 뿐입니다.

공포탐욕지수 투자자의 일반적인 느낌 필자의 생각 필자의 행동
0~25 매우공포 이건 빅 세일이다. 강하게 매수
25~40 공포 약간 세일이다. 강하게 매수
40~60 중립 대충 정가이다. 적당히 매수
60~75 탐욕 약간 비싸다. 조금 매수
75~100 매우탐욕 많이 비싸다. 지켜보던지 조금 매수

* 종목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만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웬만하면 매도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아직 못 보신 분들은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2022.02.25 - [미국 주식투자] -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중 와닿는 글.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중 와 닿는 글.

제가 제일 좋아하는 투자자가 워런 버핏과 벤자민 그레이엄입니다. 가장 와닿는 투자 철학을 전해주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얻은 내용 중 느낀 바가 컸던 글을 공유해봅니다. 아래 글은 최근 변

yesman2.tistory.com


※ 이 글은 주식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이며, 특정 종목의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