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투자

S&P500 및 NASDAQ100 전고점 대비 하락률

by @미국주식 2022. 2. 24.

오랜만에, 전고점 대비 얼마나 하락이 되었는지를 확인해 보니 상당히 많이 빠지고 있네요. 

 

S&P500 전고점 대비 -12.3%, 나스닥 100 전고점 대비 -19.4%

 

어느새 나스닥 100은 전고점 대비 -20% 육박하고 있고, S&P500 지수도 고점 대비 -10% 이상이 빠지고 있네요. 

 

인플레이션 및 긴축 이야기가 나왔을 때는 필수소비재 및 금융주, 기타 방어주 등으로 나스닥 100 대비해서 강하게 탱킹 하는 것 같더니, 우크라이나 전쟁 건으로 인한 하락에는 나스닥과 함께 반응하여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어쨌든 포스팅한 이유는 나스닥 100이 전고점 대비 -19.4%가 빠진 것을 봐서입니다. 

-20%가 빠지면 Bear Market으로 진입하는 신호라는 의견을 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건 편의상 나누어 놓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19%하고 -21%하고 뭐가 다릅니까? 똑같지.

 

네, 누차 말씀드리지만 저의 의견은 Bear Market으로 진입하던 안 하던 상관없다입니다. 

Bear Market으로 진입하면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이어집니다. 단기간으로 끝나면 단기간으로 끝나서 좋은 것이고, 장기간으로 이어지면 오랜 기간 싸게 매수하면서 평단가를 낮출 수 있는 기회입니다.

 

SP500 주요 상위종목의 고점대비 하락률
SP500 주요 상위종목의 고점대비 하락률

 

개별 종목을 보면 피가 낭자한 종목들이 제법 보이네요. 비명도 들리는 듯합니다.

 

개별종목들로 진입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분석을 통해서 들어가야 할 것이고, 지수 ETF를 하시는 분들은 뭐 적당할 때 매수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도 긴 호흡으로 가끔씩 가끔씩 사들이고 있습니다.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 대한 확신이 있는 투자자는 더 매수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것이며, 그렇지 않은 투자자에게서는 원치 않는 손절 매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장을 이탈할 가능성도 큽니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본인의 종목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하락장에서 크게 불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마켓 전체가 하락하는 장은 좋은 것입니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입니다. 절망적이어야 하는 사람은 단기 트레이들이고 장기투자자는 절망적이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장기투자자이면서 지금 절망적이라고 하는 이들은 단기 투자자의 마인드로 임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장기 투자할 거야!라고 해놓고 큰 대미지를 입으면 처음의 투자 포인트를 망각한 채 대부분이 시장을 떠난다 합니다. 그런 부분을 쳐 내버리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