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투자

[간단기업분석] 월트디즈니 (Ticker : DIS)

by @미국주식 2022. 2. 20.

오늘은 월트 디즈니는 분석해 볼까 합니다.

사실 기업분석이라는 것도, 지금 현재 가치 대비 앞으로 어떻게 될 거냐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데, 그래서 그들의 사업영역,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부분, 그리고 과거의 실적을 보게 되는 게 메인 같습니다. 과거의 실적이 미래를 대변하진 않습니다만, 저는 과거의 실적을 매우 중요하게 봅니다. 과거의 실적의 흐름이 좋았던 회사들은 사업영역도 좋고, 경쟁력도 있으며 후발주자들이 들어오기 힘들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순이익의 성장률, 매출의 성장률, 현금의 성장률을 주의 깊게 봅니다.

1) 주가 Trend

월트디즈이의 최근 5년간 주가 Trend입니다.


지난 5년간 S&P500을 추종하는 SPY는 89.76%,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는 174.36%의 Performance을 보였으나, 월트 디즈니의 경우는 40.86%에 그치고 있습니다. 대형주이면서 주가가 시장의 흐름과 괴리가 있네요. 디즈니 의외이긴 한데 하나씩 좀 살펴보겠습니다. 배당도 S&P500 수준으로 하면서도 주가지수를 못 따라간다면 고민을 해봐야 하는 종목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S&P500은 1.3% 수준의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가 디즈니를 투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그냥 재미로 보는 부분입니다.

2) 기업개요

- 시가총액 : $281.69B (2820억 = 약 338조 원) 수준으로 Large Cap에 속합니다.
- 디즈니 영화와 애니메이션,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 지오그래픽과 폭스의 영화, TV 프로그램 사업을 하고 있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디즈니+에서 모든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할리우드 버뱅크에 본사가 있으며 밥 아이거가 현재의 디즈니를 만든 이후 밥 차펙이 2020년부터 CEO를 맡고 있다.

 

3) 매출 구성

- 사업부문을 나누게 되면 리조트&크루즈 부문, 방송 송출부문, 애니메이션 제작 및 배급 부문, VOD부문, 방송계열&OTT부문, 더빙 녹음 부문, 코믹북 제작부문, 영화 제작부문 등 너무너무 많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기업인 만큼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 매우 넓은 영역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카테고리를 정리해서 나누게 되면 ①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배급 ② 디즈니 파크 및 프로덕트 정도로 나누면 될 것 같네요
미디어&엔터테인먼트의 배급 부문은 디즈니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주된 영역입니다. 약 67%의 수준으로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디즈니 테마파크 및 제품 판매에서 발생하는 이익은 약 33%입니다. 디즈니는 2/3가 온라인, 1/3가 오프라인 정도로 매출이 발생한다 정도로 외워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기본지표

디즈니의 최근 5년간의 주요 지표 흐름입니다.


최근 5년간 매출액 성장률 : 연평균 3.9% 증가
최근 5년간 순이익의 성장률 : 연평균 약 27.0% 감소
최근 5년간 주당순이익 성장률 : 연평균 약 28.3% 감소
최근 5년간 영업활동 현금흐름 : 연평균 약 15.8% 감소
최근 5년간 잉여현금흐름 : 연평균 약 25.0% 감소

디즈니는 사실 재무제표를 들여다본 적은 없습니다. 아주 견조한 상승일 줄 알았는데, 직접 분석을 해보니 흐름이 깔끔하지가 않네요. 주가 흐름에 그대로 반영되어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매출 비중을 봐도 오프라인 비중이 무려 33%를 점유하고 있기에, 코로나 상황에서는 힘을 쓰기도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주가가 힘을 못 쓰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반등 조짐이 좀 보이는 듯한데 미래의 일은 알 수 없으니까요. 최근 5년간의 흐름은 좋지 않은 것은 맞는 듯합니다. 같은 돈이라면 저 같으면 디즈니가 아니고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을 살 것 같습니다. 물론 섹터가 다르고 미래의 수익성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만, 순전한 저의 사견입니다.

5) 최근 5년간 어닝 실적

최근 5년간의 디즈니 어닝 실적입니다. 빨간색이 너무 자주 보이네요. 이번에 발표된 어닝에서는 선방해서 반등을 이뤄내긴 했지만, 이렇게 불안하면, 실적시즌에 폭락이 올지 조마조마해서 주주 입장에서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디즈니 개인적으로는 의외네요.

최근 5년간의 디즈니의 어닝 실적입니다.

6) 최근 배당 실적

디즈니라고 하면 년 2회의 준수한 배당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는데, 배당실적을 보니, 20년에 두 번째 배당 실적이 없네요? 배당성장이 끝난 것으로 보이는데요. 개개인별로 배당투자 관련해서는 한번 점검해보고 들어가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률이 대략 1.5% 퍼센트 남짓일 듯한데요. S&P500의 배당률보다 살짝 높은 수준이긴 한데, 주가수익률은 전반적으로 열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