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투자

[간단기업분석] 엔비디아 (Ticker : NVDA)

by @미국주식 2022. 2. 21.

엔비디아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그 실적이 Beat을 한 것 같은데, 카페나 이런데 분위기를 보면 오락가락하는 분위기입니다. 개미 털기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주가가 한번 폭락했다가 다시 올라온 흐름입니다.

 

1) 주가 Trend

엔비디아의 최근 5년간의 주가 Trend

 

지난 5년간 S&P500을 추종하는 SPY는 89.97%,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는 174.28%의 Performance을 보였으나, 엔비디아는 무려 +888.85%라는 경이적인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5년에 +888.85%라고 하면, 연평균 수익률이 58%에 해당한다는 의미입니다. 빅 테크 기업의 성장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을 했던 QQQ도 매우 작게 느껴지네요.

2) 기업개요

- 시가총액 : $662.77B (6628억 달러 = 약 795.4조 원)으로 반도체 업계에서는 시가총액이 제일 큰 것 같네요. 

 

- 사업영역 (10-K보고서 발췌)

NVIDIA는 가장 까다로운 계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속 컴퓨팅을 개척했습니다. 원래 PC 그래픽에 중점을 둔 이후로 우리는 다른 여러 크고 중요한 계산 집약적 분야로 확장했습니다. 뛰어난 3D 그래픽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와 게임 시장 규모에 힘입어 NVIDIA는 GPU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과학 컴퓨팅, 인공 지능 또는 AI, 데이터 과학, 자율 차량 또는 AV, 로봇 공학 및 증강 및 증강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가상현실 또는 AR 및 VR.)
GPU는 처음에 인간의 상상력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되어 비디오 게임과 영화의 가상 세계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오늘날에는 인간의 지능을 시뮬레이션하여 물리적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대 수천 개의 컴퓨팅 코어가 지원하는 병렬 처리 기능은 딥 러닝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소프트웨어가 데이터를 학습하여 스스로 작성하는 이러한 형태의 AI는 세상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컴퓨터, 로봇 및 자율주행차의 두뇌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천 개의 기업에서 GPU 기반 딥 러닝을 채택하여 기존 코딩으로는 불가능했을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VIDIA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라이브러리, 시스템 및 서비스를 결합하여 우리가 제공하는 시장에 고유한 가치를 창출하는 플랫폼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종 시장의 요구 사항은 다양하지만 GPU 및 소프트웨어 스택을 활용하는 통합 기반 아키텍처로 이를 해결합니다. 우리 아키텍처의 프로그래밍 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내부 또는 타사 개발자 및 파트너가 개발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사용하여 동일한 기본 기술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최종 시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전반에 걸쳐 점점 더 많은 수의 개발자가 우리 생태계를 강화하고 고객에 대한 플랫폼의 가치를 높입니다.
혁신은 우리의 핵심입니다. 우리는 창립 이래 연구 개발에 24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현대 컴퓨팅에 필수적인 발명품을 만들어냈습니다. 1999년 GPU의 발명은 현대 컴퓨터 그래픽을 정의하고 NVIDIA를 비주얼 컴퓨팅의 리더로 확립했습니다. 2006년에 CUDA 프로그래밍 모델을 도입하면서 범용 컴퓨팅을 위한 GPU의 병렬 처리 기능을 열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항공우주, 생명과학 연구, 기계 및 유체 시뮬레이션, 에너지 탐사와 같은 분야에서 가장 까다로운 고성능 컴퓨팅(HPC) 애플리케이션을 크게 가속화합니다. 오늘날 우리의 GPU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를 구동합니다. 게다가, GPU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대규모 병렬 컴퓨팅 아키텍처는 딥 러닝 및 머신 러닝에 적합하여 AI 시대를 주도합니다. 기존의 CPU 기반 접근 방식은 더 이상 무어의 법칙에 설명된 속도로 발전하지 않지만, 우리는 무어의 법칙보다 빠른 속도로 GPU 성능 개선을 제공하여 업계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공합니다.
게이머는 점점 더 영화 같은 가상 세계를 즐기기 위해 NVIDIA GPU를 선택합니다. GPU는 또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관중 스포츠인 eSports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Sports는 최고 품질의 게임을 보기 위해 수억 명의 시청자를 끌어들입니다. 증가하는 수의 게이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게임 GPU 시장은 라이브 스트리머, 방송인, 아티스트 및 제작자의 급증하는 인구로 인해 확대되고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우리의 GPU를 사용하여 분자 역학 시뮬레이션에서 일기 예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중요 응용 프로그램을 가속화합니다. 상위 15개 HPC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6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NVIDIA GPU는 날씨 예측에서 재료 과학, 풍동 시뮬레이션에서 유전체학에 이르기까지 가장 유망한 발견 영역 중 일부를 지원합니다. NVIDIA GPU는 미국과 유럽 최고의 슈퍼컴퓨터를 구동합니다. GPU 및 네트워킹을 포함하여 NVIDIA는 거의 70%를 차지하며 상위 10개 중 8개는 글로벌 TOP500 목록에 있는 슈퍼컴퓨터입니다.
세계 최고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및 소비자 인터넷 회사는 검색, 소셜 네트워킹, 온라인 쇼핑, 라이브 비디오, 번역, AI 도우미, 탐색 및 클라우드 컴퓨팅.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증가하는 기업 및 신생 기업이 당사의 GPU 및 AI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구축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자동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송 산업은 AV용 플랫폼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의료 산업은 향상된 의료 영상 및 가속화된 약물 발견을 위해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 산업은 사기 탐지를 위해 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문 디자이너는 우리의 GPU를 사용하여 영화에서 시각 효과를 만들고 청량음료 병에서 상업용 항공기에 이르는 제품을 디자인합니다.

3) 매출 구성

- 매출을 발생시키는 두 부문

  ① 그래픽 부문

게임 및 PC용 GeForce GPU, GeForce NOW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및 관련 인프라, 게임 플랫폼용 설루션이 포함됩니다. 엔터프라이즈 워크스테이션 그래픽용 Quadro/NVIDIA RTX GPU; 클라우드 기반 비주얼 및 가상 컴퓨팅을 위한 vGPU 소프트웨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자동차 플랫폼.
  ② 컴퓨팅 및 네트워킹 부문

 AI, HPC 및 가속 컴퓨팅을 위한 데이터 센터 플랫폼 및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Mellanox 네트워킹 및 상호 연결 설루션; 자동차 AI 조종석, 자율 주행 개발 계약 및 자율 차량 설루션; 로봇 및 기타 임베디드 플랫폼용 Jetson.

 

엔비디아의 주요 제품에는 '지포스'(GeForce) 시리즈 브랜드로 유명한 그래픽 카드 칩셋과 '엔포스'(nForce) 브랜드로 알려진 메인보드 칩셋이 있다. 이밖에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를 위해 만든 그래픽 카드 칩셋 '쿼드로'(Quadro) 시리즈와 고성능 컴퓨팅용 카드인 '테슬라'(Tesla) 시리즈,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등에 들어가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테그라'(Tegra)등이 있다

 

엔비디아 그래픽 칩색 라인업, 출처 위키피디아

 

 

4) 기본지표

 

 

기본 주요 지표 추이

 

지난 5년간 주가는 연평균 58%의 상승으로 시가총액으로는 약 9배 성장했다. 내용을 살펴보니, 매출 및 이익이 최근에 테슬라를 제외하고 이 정도의 상승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성적표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58%라는 수치는, 지표상으로 볼 때는 PER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는 인상이긴 하다. 

 

매출 및 순이익의 최근 5년 트렌드

 

16년도 까지 완만한 상승을 이어오다 17년부터 가히 폭발적인 매출 증가 및 순이익의 증가가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 여파를 제외하면 끊임없이 가파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기존 보유자들이 부러울 따름이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잉여현금흐름추이

현금흐름 또한 막강한 이익을 바탕으로 가파른 상승을 보인다. 영업활동을 통한 비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집행이 되고 있고 그 실적이 실적으로 그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에 따라서 잉여현금흐름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Capex도 지속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형태로, 엄청난 고성장의 형태의 기업이다.

 

5) 최근 5년간 어닝 실적

딱 2회의 어닝 미스, 그것도 매출만 살짝 미스를 낸 것 이외에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이 5년 전에 비해서 무려 3.5배가 증가했다. S&P500 기업의 평균으로 할 때 3.5배의 성장은 약 14년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성장이다. 5년 만의 3.5배로의 성장은 믿기 어려울 정도의 실적이라 할 수 있겠다.

 

 

엔비디아는 기업설명을 뜯어보면 4차 산업 초입에 발을 걸치치 않은 영역이 없는 것 같다. 주가가 정말 많이 오르긴 했으나, 실적에 기반한 것이고, 4차 산업이라는 배경은 앞으로도 폭발적인 확대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다만 ARM 인수에 있어서 기대와는 달리 인수가 실패함과 동시에 최근 긴축의 분위기가 반영이 되어 변동성이 심한 지금이다. 이 부분이 미래에 어떤 리스크로 작용할지는 모르겠다.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엔비디아를 필두로 반도체 분야에서 1T급의 메가 캡이 지속적으로 나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