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투자

[간단기업분석] 구글 (Ticker : GOOGL, GOOG)

by @미국주식 2022. 2. 18.

오늘은 구글을 간단하게 한 번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구글은 보면 그냥 좋습니다. 뭔가 다른 세상에서 온 회사 같습니다. 예전에는 지구 정복하러 외계에서 왔다는 농담도 있을 정도로, 세계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회사 같습니다. 지난번에 마이크로소프트 했으니까 이번엔 시가총액 3위인 구글을 해볼까 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구글 티커를 보면 "GOOG"과 "GOOGL" 두 개가 있습니다. 무엇이 다를까요?
GOOG는 CLASS C라고 하고 GOOGL은 CLASS A라고 합니다. 한국 주식에서 우선주라는 개념 아시죠?
CLASS A 가 보통주에 해당되어 의결권이 있고, CLASS B는 우선주에 해당되어 의결권이 없는 게 됩니다. 주총에 참석해서 의결권을 행사할 것이 아니라면 CLASS B를 사도 됩니다.

1) 주가 Trend

구글의 차트도 깔끔합니다. S&P500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다 21년에 많이 솟구치는 양상입니다.

 

지난 5년간 S&P500을 추종하는 SPY는 86.76%,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는 167.69%의 Performance을 보였으나, 구글은 무려 226.78% 라는 수익률을 올리면서 외형이 크게 성장했다.(현지시간 '22.2.14 기준) 마이크로소프트와 마찬가지로 차트의 전체적인 흐름은 대형주로서 S&P500 및 나스닥 지수를 끌고 나가는 모습을 확실히 볼 수 있는데, 최근 1년 들어서는 지수 상승 대비 더욱 크게 치고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기업개요

시가총액 : $1.791T (조 달러 = 약 2149조 원)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미국 3위의 시가총액이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① 온라인 광고 서비스
알파벳 주식회사는 미국,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캐나다 및 라틴 아메리카에서 온라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퍼포먼스 광고와 브랜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 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및 기타 베팅 부문을 통해 운영된다. 퍼포먼스 광고는 사용자가 클릭할 관련 광고를 만들어 전달해 광고주와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퍼포먼스 광고는 광고주들이 측정 가능한 결과를 이끌어내면서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게 해 준다. 우리의 광고 도구는 퍼포먼스 광고주들이 간단한 텍스트 기반 광고를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브랜드 광고는 다양한 장치에서 실행되는 비디오, 텍스트, 이미지 및 기타 대화형 광고를 통해 광고주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과 친화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NAT은 브랜드 광고주가 브랜드 구축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특정 시청자에게 디지털 비디오 및 기타 유형의 광고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② 서비스 부문
구글 서비스 부문은 광고, 안드로이드, 크롬, 구글 맵, 구글 플레이, 검색, 유튜브, 구독 기반 제품, 핏비트 웨어러블 기기, 구글 네스트 홈 제품, 픽셀 폰 및 기타 기기, 앱 내 구매 및 디지털 콘텐츠와 같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클라우드 부문
Google 클라우드 부문은 인프라, 플랫폼 및 기타 서비스, Gmail, Docs, Drive, Calendar 및 Meet와 같은 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협업 도구를 포함하는 Google Workspace 및 기업 고객을 위한 기타 서비스를 제공한다. Other Bets 부문은 보건 기술 및 인터넷 서비스뿐만 아니라 라이센싱 및 연구 개발 서비스도 판매한다. 1998년에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마운틴 뷰에 있다. (출처 : 야후 파이낸스 및 구글 10-K 공시 문서)

3) 매출 구성

구글의 부문별 매출 비중 (2020년 기준)

 

구글의 매출은 크게, 구글 서비스와 구글 클라우드 및 기타로 나눌 수가 있다.

① 구글 서비스
- 검색광고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그중에서도 검색광고, 그리고 유튜브 및 구글 네트워크 등을 통해서 전체의 90% 이상의 매출이 발생한다.
② 구글 클라우드
- 아직까지는 8% 수준의 매출이 발생하지만, 미래에는 이 부분이 갈수록 확대될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클라우드 경쟁을 지켜볼만한 부분이다.

 

 

4) 기본지표

 

 

구글의 최근 5년 주요지표 성장 추이입니다.

 

최근 5년간 매출액의 성장률 : 연평균 약 23.32% 증가

최근 5년간 순이익의 성장률 : 연평균 약 31.312% 증가

최근 5년간 주당 순이익의 성장률 : 연평균 약 31.95% 증가
최근 5년간 영업활동 현금흐름 : 연평균 약 20.53% 씩 증가
최근 5년간 잉여현금흐름 : 연평균 약 20.79% 증가, 21년 들어 폭발적인 증가

 

구글을 매출 및 순이익 성장그래프이다. 일관성있는 높은 상승을 구가하고 있다.

 

현금운영을 통해서 매출 및 순이익을 지속 일으키는 선순환적인 구조로, 잉여현금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이상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러한 현금을 통한 압도적인 순이익이 실현되고 있다. 아울러 잉여현금흐름까지 매우 양호한 흐름으로, 재무적 건실함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기본적인 광고 서비스에서부터, 클라우드 서비스, 그리고 각종 제품의 판매까지 매출 영역이 더욱 넓혀져 갈 텐데 기대되는 빅 테크 기업이다.

5) 최근 5년간 어닝 실적

마이크로소프트와 비교하면 Miss가 아예 없는 형태는 아니지만, 2020년 들어서 모두 Beat을 해내고 있다. 그것도 실적 자체가 굉장히 준수하게 Earning Surprise 수준으로 해내고 있다. 최근에 발표된 21.4Q 실적도 어닝서프라이즈를 통해서, 폭락장에서 오히려 폭등을 일으켜내서 지수를 이끄는 모습이 아주 훌륭했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지수를 잘 이끌고 나가줬으면 좋겠다.

 

 

 

 

 

 

※ 이 글은 주식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이며, 특정 종목의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