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Mindset

[피터린치] 내가 엄청난 투자의 오류를 하나 고른다면, 그것은 주가가 오르면 자신이 투자를 잘 했다고 믿는 사고방식이다.

by @미국주식 2022. 7. 4.

출처 : pexels

 


 

내가 엄청난 투자의 오류를 하나 고른다면, 그것은 주가가 오르면 자신이 투자를 잘했다고 믿는 사고방식이다.

 

- 피터 린치 

 

 

○ 필자의견

 마켓 자체가 꺾여버리면 지수도 그렇고, 개별주는 더더욱 버티기가 힘듭니다. 물론 이번 하락장에서 에너지 섹터는 큰 폭의 상승이 있었고, 경기방어주에 해당하는 필수소비재 및 유틸리티 섹터는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술주를 필두로 해서, 쌓였던 거품이 순식간에 해소되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20년 코로나 폭락 이후 큰 폭의 상승을 가져왔던 종목들은 주로 기술주 위주의 마이크로 스탁 , non-profit share 가 상승폭이 가장 컸습니다. 실제로 21년 1분기 이후 꺾이기 시작했지만 말이지요. 그 하락폭은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오른 만큼 완전히 꺾였고, 전고점은 바라보기 힘든 상태까지 너덜너덜 해졌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아마 이번 하락장을 통해서 많은 투자자들은 느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종목을 잘 고른 부분은 운이 상당 부분 작용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개인이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안전자산을 가지고, 언제든 올 수 있는 하락장에 대해서 대비를 하고 있느냐는 부분입니다. 물론 그 비율은 개인마다 다르고, 또 그 멘털마다 다르겠지요. 시장에서는 항상 겸손해야 하고, 교만 한자는 그대로 얻어맞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