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Mindset

[피터린치] 단지 주가가 올라간다고 해서 우리의 판단이 옳았다고 보면 안된다. 반대로 단지 주가가 내려간다고 해서 우리의 판단이 틀렸다고 보면 안된다.

by @미국주식 2022. 4. 8.

출처 : pexels

 


 

 

 

단지 주가가 올라간다고 해서 우리의 판단이 옳았다고 보면 안 된다. 반대로 단지 주가가 내려간다고 해서 우리의 판단이 틀렸다고 보면 안 된다. 

 

- 피터 린치

 

 

 

 

필자 의견

주식시장은 끊임없이 반복된다. 투자자산을 두 개로 나누어서 생각해 보자. 

① 이미 보유한 자산  --> 매도 or 구경

② 앞으로 사들일 자산  → 매수 or 구경

 

①의 예와 유사하게 앞으로 사들일 자산이 없고, 단기간에 매도해야 한다면 투자 말기의 하락장은 분명 안 좋은 것이다. 그런데 두 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하면, ①과 같이 이미 보유한 자산은 내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매도를 하거나, 그대로 홀딩하는 것이다. 장기 투자자라면 매도는 하지 않고 그대로 홀딩을 할 것이다.  그다음은 ②앞으로 사들일 자산이다. 

우리는 ②에 대해서 집중하면 된다. ①은 이미 발생한 사건이고, 우리가 장기 투자자이기에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②의 관점으로 주식시장을 바라봐야 한다. 더 싸게 수량을 늘릴 수 있는 찬스인 것이다. 더 내려가면 어떡해요?라고 문의하는 사람들에게는, 거꾸로, 더 올라가면 어떡해요?라고 반문하고 싶다. 사람의 심리라는 게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는 게 훨씬 더 쉽고 취하기가 용이하다. 자극도 많이 되고 공감도 더 많이 얻어낼 수 있다. 그러나 그냥 주가의 흐름 신경 쓰지 말고 내가 이 모든 수익의 창출이 언제 할 것이지가 더 중요하지 않나 싶다. 그 시점이 확고하다면 종목만 잘 고르고, 그냥 사면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