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 소개

(2월 마감) ETF, 676억 달러 유입, 주식자산의 순유입액 대폭 증가

by @미국주식 2022. 3. 3.

미국에 상장된 ETF는 인플레이션, 다가오는 연준 인상, 월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도 불구하고 676억 달러의 순 신규 자산으로 2월을 마감했습니다.  (1월은 370억 달러 순 유입이었으므로 유입폭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 자산 클래스를 주식으로 한정할 경우 1월 85억 달러 유입이었으나, 2월 415억 달러가 유입되었습니다. 긴축에 대한 불확실성이 감소하면서 엄청나게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2월에 ETF에 자금이 많이 몰렸는데, 대 다수가 주식자산으로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뱅가드의 무시무시한 질주입니다.

 

 

1월에 370억 달라의 자산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었는데 이번 달에는 676억 달러가 유입되었습니다. 향후 전망을 더 밝게 보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 같네요. 

 

눈에 띄는 것은 Vanguard사의 약진입니다. 순 유입 규모가 타 자산운용사를 압도하고 있으며, 이 추이라면 올해 말 또는 내년에 자산운용규모가 블랙록을 앞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선 1월 실적을 한번 보고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양식만 다르고 위와 거의 동일한 표입니다)

 

주요 ETF운용사의 1월 상위 10개사 실적

2022.02.16 - [미국 주식투자] - (1월 마감) ETF, 370억 달러 유입으로 1월 마감, 뱅가드에 압도적인 유입

 

흐름을 지배하기 위해 혼란을 씻는 뱅가드 

Vanguard는 2022년 344억 달러의 신규 자산과 565억 달러의 순 유입으로 2월을 마감하여 올해 BlackRock의 75억 달러 순 유입을 쉽게 앞질렀습니다. 패시브 거인은 또한 월요일에 ETF에서 관리되는 자산에 대해 2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경제 및 지정학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매수 후 보유 투자에 대한 회사의 엄격한 접근 방식은 Vanguard S&P 500 ETF(VOO)가 2월에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ETF로 쉽게 얻은 163억 달러에서 가장 분명합니다. 이는 2위를 차지한 iShares Core S&P 500 ETF(IVV)가 취한 90억 달러를 왜소하게 만듭니다. 

4개의 다른 뱅가드 펀드가 이달의 10대 최고 상승자 중 하나였으며, 뱅가드 가치 ETF(VTV)는 59억 달러, 3개의 채권 펀드는 합쳐 거의 49억 6000만 달러를 추가했습니다.

 


매도 범위 자산 클래스  

가장 큰 유출 목록은 다소 다양하며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서로 다른 역풍으로 인해 자산군 전반에 걸쳐 매도세가 발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iShares MSCI Kokusai ETF(TOK)는 한 달 동안 37 억 달러의 유출을 보았고 , 이는 1월에 펀드로의 유사한 일치 했습니다. SPDR Gold MiniShares Trust(GLDM)는 지난달 22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으며 지난 수요일에 거의 모든 금액이 손실되었습니다.

성장 둔화에 대한 두려움으로 SPDR S&P 500 ETF Trust(SPY)에서 22억 달러가 유출된 반면 SPDR S&P Dividend ETF(SDY)는 15억 달러가 유출되었습니다.

특히 금리 인상에 민감한 채권형 펀드는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연중 여러 차례 금리 인상을 시사하면서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Schwab US TIPS ETF(SCHP) , Vanguard Short Term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ETF(VTIP) 및 SPDR Bloomberg High Yield Bond ETF(JNK)는 이 달에 거의 30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마지막으로, iShares JPMorgan USD Emerging Market Bond ETF(EMB)는 10억 달러가 조금 넘는 유출을 보였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대응으로 서방 국가의 제재가 누적되면서 이 ETF와 다른 신흥시장 채권 ETF에서 상당한 유출이 발생했습니다.  

 

'22.2월 순 유입액 - VOO를 필두로 뱅가드가 압도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YTD 순 유입액 - VOO를 필두로 뱅가드가 압도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22.2월 Loser - 블랙록과 State Street의 순 유츨출이 눈에 크게 띈다.

 

YTD Loser - State Street의 순 유츨출이 눈에 크게 띈다.
2월에만 미국 주식으로 415억 달러가 유입되었습니다.
올한해 미국 증권시장으로 500억 달러의 순유입이 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