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투자

하락장 분할 매수 전략 (장기투자자에게 하락장은 좋은것이다.)

by @미국주식 2022. 3. 17.

하락장은 좋은 것이다.

- 피터 린치

하락장 분할 매수 전략 및 개념

먼저 글을 쓰기 전에,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전 고점은 반드시 회복된다. (* 단 잡 주는 논외로 합니다.)

이 글에 동의한다면 아래 글을 이어서 읽으면 되겠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블로그를 닫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기 수월하게 SPYG라는 종목을 한번 보겠습니다. 이 종목은 SPY와 같이 11개 섹터의 종목을 모두 편입하고 있습니다만, 성장주 위주로 편입비중을 높인 ETF 상품입니다. SPY 만큼의 역사는 안되지만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상품입니다. SPYG를 예시로 드는 이유는 주가가 낮기 때문에 소액투자자의 경우 정액식 매수 전략에 좀 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하락장에서의 분할매수 전략 (예시)

 

· Ticker : SPYG

· 현재 주가 : $59.2

· 전 고점 : $73.6

· 전 고점 대비 : -19.6%

SPYG 분할 매수 전략

 

주가가 하락을 하면 투자자가 제어할 수 없는 변수는, 딱 두 가지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변수. 1 : 어디까지 하락을 하겠는가?

변수. 2 : 언제까지 하락이 이어지겠는가?

네 변수이기에 이 항목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로 일단 정해놓고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투자자가 할 수 있는 것은, 분할 매수 전략입니다. 일단 전 고점 대비해서 하락한 것은 모두 회복합니다. 본 포스팅의 최 상단에 언급해두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변수를 이렇게 활용 가능합니다.

변수. 1 어디까지 하락을 하겠는가?

→ 어디까지 내려갈지 모르므로 전 고점 회복 시 발생하는 수익률이 각 투자자별로 만족스러운 수익률이라면, 사들인다.

변수. 2 언제까지 하락을 하겠는가?

→ 언제까지 하락할지 모르므로, 변수. 1을 감안하며 지속적으로 투자 자금의 유입시켜서 계좌의 규모를 키운다.

** 전 고점이 반드시 회복된다는 것을 전제하므로 장기간 하락되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단 반드시 전 고점을 회복한다는 신념을 가져야 하므로, 그 기간은 투자자가 인내해야 합니다.

하락폭이 깊어진다면, 매수시 더 나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고, 하락기간이 길어진다면 계좌의 규모를 키울 수가 있게 됩니다. 두개가 합해지면 폭발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하락장은 분명히 좋은게 맞습니다.

매도가 없는 지속적인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면, 종목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다면, 만족스러운 하락 수준이 나오면 일정 기간을 두고 그냥 사면 됩니다. 투자시킬 자금이 없습니까? 없다면 전 고점 회복 시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예상보다 더 떨어져서 인내를 하기 어렵고, 반드시 매수를 하고 싶다면 밖으로 나가서 근로소득을 발생시키고 이를 투자 자금으로 전환하십시오.

 

댓글